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1879년(1세)
안중근 의사는 1879년 9월 2일(음력 7월 16일) 출생하다. 황해도 해주부 首陽山 아래 廣石洞에서 부 安泰勳과 모 白川趙氏 사이에서 3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다. 태어날 때 배와 가슴에 북두칠성 모양의 7개의 흑점이 있어 북두칠성의 기운을 받고 태어났다고 해서 아명을 응칠이라 하다. 1907년 망명 후 이 이름으로 행세하다. 본관이 順興으로 고려조 명현 안향의 26대손이며, 해주부에 10여개 세거한 향반으로 조부 안인수는 진해 현감을 지냈으며, 부 안태훈은 성균진사이다. 고조부 때부터 海州, 鳳山, 延安 일대에 많은 전답을 장만하여 황해도에서 이름난 부호가문으로 알려져 부친 때까지 이어졌다.

1884년(6세)
부친 안태훈 진사 朴泳孝가 주도하던 개화파에서 일본에 파견할 70명의 유학생의 일원으로 선발되다. 그러나 갑신정변(1884)의 실패로 수구파 정권의 탄압 대상이 되자 안태훈은 고향으로 은거하다

1885년(7세)
안의사 일가 청계동으로 이사하다. 안태훈 진사는 일가 70∼80명으로 거느리고 세거하던 해주를 떠나 신천군 두라면 천봉산 밑 청계동으로 이사하다.
안의사는 儒學을 수학하며 한편 무예를 익혀 무인의 기상을 높이다. 안중근은 소년시절에 조부의 사랑을 받으며 집안에 마련된 서당에서 학문을 수학하고 四書三經과 資治通鑑 9권, 朝鮮史, 萬國歷史 등을 읽다한편 포수군들을 따라 사격술을 익히고 사냥을 즐기다.

1886년(8세)

동생 정근이 출생하다.

1889년(11세)
동생 공근이 출생하다.

1892년(14세)
조부 仁壽가 사망하자 안의사는 애통하여 병이 나서 반년간 치병하다.

1894(16세)
안의사 金亞麗 규수와 결혼하다. 載寧郡 新換面 金鴻燮의 딸 김아려(17세)와 결혼하여 후에 2남 1녀(딸 賢生, 아들 분도, 俊生)를 두게 되다.
안의사 소요로 번진 동학 농민군을 진압하는 信川 義旅軍의 선봉장으로 선전하여 용맹을 떨치다. 황해도에서 동학농민군이 소요를 벌일 때 안태훈은 의병을 일으켜 그들과 전투를 벌였고, 안의사는 義旅長인 부친을 도와 자진 선봉장이 되어 적장소를 급습하고 큰 공을 세우다. 이때 안중근이 붉은 옷을 입고 있었으므로 적당이 달아나면서 '天降紅衣將軍(하늘에서 내려온 홍의장군)'이라 칭하다. 안태훈은 동학당에게서 노획한 1000여 푸대의 쌀을 군량미로 사용하여 훗날 그 상환을 독촉받아 곤경에 직면하게 되다.
안의사와 김구가 상봉하는 인연을 갖다. 동학군의 해주성 공격의 선봉장 김구가 패전, 피신 중 안태훈 의려장의 초청으로 청계동에서 40-50일간 은거생활을 하다.

1895년(17세)
안태훈이 동학군으로부터 노획한 천여 푸대의 양곡을 군량으로 사용한 것이 문제가 되어 탁지부 대산 어윤중과 전 선혜청 당상 閔泳駿으로부터 양곡을 상환하라는 압박을 받았으나 개화파 金宗漢의 중재로 무마되다.
안의사 무예를 익히며 무인의 기상을 높이다. 청소년 시절부터 안중근은 "벗을 얻어 의를 맺는 일"(親友結義), "술 마시고 노래부르고 춤추기"(飮酒歌舞), "총으로 사냥하기"(銃砲狩獵), "준마를 타고 달리기" (駿馬騎馳) 등을 즐기다.

1896년(18세)
부친 안태훈 진사 천주교당으로 피신, 천주교 교리를 습득하다. 閔泳駿이 다시 양곡의 상환문제를 들고 나오자 신변의 위협을 느낀 안태훈이 천주교당으로 수개월간 피신하고, 교당안에서 성서도 읽으면서 천주교 강론을 듣고 천주교에 입교하여 신도가 되기에 이르렀다. 그 사이 민영준이 일이 마무리되자 안태훈은 120권의 천주교 교리문답을 가지고 청계동으로 돌아와서 주민들과 인근의 유지들에게 나누어 주면서 전교활동을 시작하다.
안태훈은 청계동으로 귀향한 후 일가 친척과 마을 사람들의 동의를 얻어 사람을 보내 매화동 본당의 빌렘(Joseph. Wihelm, 洪錫九) 신부를 신천군 두라면 청계동으로 초빙하다.

1897년(19세)
안중근은 1월 중순 빌렘 신부로부터 토마스(Thomas, 도마)란 세례명으로 세례를 받다. 이때 그의 부친을 비롯하여 숙부, 사촌 등 일가 친척과 청계동 및 인근 마을사람 등 모두 33명이 함께 세례를 받다.
안중근은 빌렘 신부로부터 교리를 공부하며 평신도의 신분으로 빌렘 신부와 함께 전도를 하게 되었고, 한편 불어를 배우며 신사조를 수용하게 되었다. 이 해 말 안의사는 청계동을 사목 방문한 뮈텔 주교를 해주까지 수행하다.
 
 

......................................................................................................................................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550-15 TEL:02-2000-1916~7 FAX:02-793-9553 Copyright ⓒ 2002 여순순국선열기념재단 All rights reserved.
  • UPF 연수팀 관동법원 방문
  • 9월 11일, UPF 통일기원 평화통일 지도자 백두산 연수팀(단장:전남 광주지역 김진회회장) 42명이 관동법원을 방문하였습니다.